작품이야기

골드버그장치 12동작한모듬입니다.

창의야놀자 2013. 11. 5. 10:21

12가지 동작을 3명 1조로 3모듬 이 모여서 3시간 정도에 완성하도록 제작했으며, 동작이 좀더 수월 하도록 크기를 많이 줄였습니다.

12동작 과학적 원리 :
1,2번 : 도미노, 도미노계단-전쟁을 하고 있는 어느 한 국가가 폐망하여 적화(공산화)되었을 때 그 여파로 인접국이 연쇄적인 반응에 힘을 잃고 적화되어가는 현상을 제2차 세계대전에 참가했던 어느 영국군 장교의 전쟁 철학에서 비롯됨.
도미노가 쓰러지는 속도는 간격에 비례한다는 원리, 즉 간격이 넓은 것보다 좁은 것이 빨리 쓰러진다. 세워져있는 도미노가 넘어지면서 위치에너지가 운동에너지로 전환되고 운동에너지가 감소하면서 그 에너지로 앞의 도미노를 넘어뜨린다.(연쇄반응)

3번 : 시이소원리구슬낙하-시이소에 링크를 연결하여 구슬바구니를 움직이는 장치, 바구니가 달린 장대에 링크와 시소를 연결하여 평형상태를 만들어 놓고 한쪽의 구슬바구니에 구슬이 들어오면 반대쪽에 있는 구슬이 올려 져있는 구슬바구니가 기울여져 바구니 안에 있는 구슬을 떨어뜨리는 장치이다.

4번 : 지그재그미끄럼틀-여러 개의 경사대가 위에서 아래로 엇갈려 연결된 구슬낙하장치, 연결된 경사대의 모양이 “Z” 모양이어서 붙여진 이름으로 이 경사대를 따라 구슬이 위에서 아래로 지그재그로 굴러 떨어지게 된다.

5번 : 구슬폭포-1개의 구슬을 제일 위의 바구니에 넣어놓고, 지그재그미끄럼틀에서 구슬이 내려오며 아래의 스위치를 누르면 바구니에 담겨있던 구슬이 차례로 무게에 의해 좌우로 기울어지며 구슬이 아래로 내려온다.

6번 : 지그재그오르막-연결된 장치에 의한 연속 동작으로 처음 시작된 구슬이 연결된 장치를 쳐서 반대쪽 위에 있는 구슬이 두 번째 연결된 장치를 쳐서 계속 위에 있는 구슬을 굴리는 원리로 아래에서 위로 올라가는 형태의 장치이다.

7번 : 구슬징검다리-3개의 구슬을 다리 위에 차례대로 굴리면 처음과 두 번째 구슬은 홈에 들어가 다리처럼 연결되어 구슬이 지나가도록 연결되고 마지막 3번째 구슬을 굴리면 3번째 홈에 설치된 스위치를 눌러 3개의 구슬이 한꺼번에 아래 홈으로 떨러지도록 만든 장치이다.

8번 : 구름다리-지그재그 미끄럼틀에서 내려온 구슬이 바구니에 담겨있고, 구슬징검다리에서 떨어지는 구슬이 낙하되어 구슬 2개가 뒤쪽의 경사진 구름다리로 천천히 굴러가도록 만든 장치이다.

9번 : 시이소와 스위치-구름다리에서 굴러 내려온 2개의 구슬이 시이소 원리로 무게 중심이 이동되어 뒤쪽에 연결된 스위치를 눌러 낚시줄을 당기게 된다.

10번 : 롤러코스터-시이소의 무게중심이 구슬에 의해 바뀌면 뒤쪽의 스위치에 연결된 낚시줄을 당겨 롤러코스터의 바구니에 담겨있는 구슬이 아래로 내려간다. 롤러코스터가 출발할 때 위치에너지가 운동에너지로 다시 위치에너지로 전환되는 과정에 대하여 이해한다.

11번 : 페트병이용맴돌이-구슬이 높은 위치에서 페트병의 모서리로 떨어져 페트병의 원형 틀을 따라 회전하면서 소용돌이치듯 입구 쪽으로 서서히 내려가게 하는 장치이다.

12번 : 고무줄탄성이용깃발-고무줄이 연결된 깃발을 잡고 아래로 당기면 탄성에너지가 증가하게 되고 걸쇠를 누르면 탄성에너지가 운동에너지로 전환되어 깃발을 처음 위치로 빠르게 되돌려 놓으면서 깃대 끝에 연결된 핀이 풍선을 터트린다.